2015년 6월 24일 수요일

측정 마이크 권장 사양

밥 매카시 Bob McCarthy  가 쓴   <Sound systems : Design and Optimization> 에 나와있는 측정마이크에 대한 추천 사양이다. (173쪽)

Frequency responese : 27Hz to 18kHz  +-1.5dB 
Omnidiretional
Free field
THD < 1%
Max SPL without overload > 140dB SPL
Self noise < 30dB SPL(A weighted)

위 사양을 만족시키는 마이크 ;
1. 회사 DPA, 모델 4007  
2. 회사 Earthworks, 모델 M30 
 
알아보니 저 정도 사양을 만족시키는 마이크가 적다. 대부분 140dB SPL을 넘기지 못한다. 사양을 만족시키는 마이크는 그만큼 가격이 쎄다. 

그나마 가격이 싼 것이 스마트 Smaart  만드는 회사인 Rational Acoustics 사이트 에서 자매품처럼 판매하는 독일 iSEMcon 이라는 회사의 EMX7150 마이크이다. 

이 마이크 사양을 보면 145dB SPL 까지라고 나와 있는데  "3% distortion limits 145dBspl typ"라고 적혀 있다. 메뉴얼에 있는 그래프를 보면 140dB SPL에서 THD가 1.5보다 살짝 올라가 있는걸 볼 수 있다.1.6정도 되려나...? 

이정도 사양에 이정도 가격이면 훌륭한것 같다.  Rational Acoustics 사이트에 가면 2대, 4대 까지 묶어서 판다. 측정하는 경우 마이크는 같은 모델로 여러 대를 사용하라고 밥 매카시는 말하고 있다. 고급 마이크 하나만 있는 경우와 성능이 좀 떨어지는 마이크 여러대 있는 경우를 선택하라면 성능이 좀 떨어지는 마이크 여러대를 선택하겠다고 말한다. EMX7150 마이크정도라면 6~8대 구입해도 좋을 것 같다.


 



영어공부, 힘들다.


 



음향에서 쓰는 용어들이 대부분 영어인데 이른바 스펙이라고 하는 간단한 사양은 나도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고급지식이 영어로만 되어 있다면 음향공부도 만만치 않은데 영어공부까지 해야 하는 부담이 생겨버린다.  나같이 영어가 안되는 사람은 무척 힘들다.

이 책은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로 출판된 것 같다. 우리 말로는 출판되지 않았다. 아마도 돈이 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밥 매카시의 책은 기술서적이고 이런 기술서적은 관련업계에서 매우 필요로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영어 실력이 되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접근자체가 차단되어 버린다.

현재 많은 고급기술, 고급정보들은 영어로 되어있고 영어권에 살지는 않지만 이들을 습득하려면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번역이 될 필요가 있다. 과거 일본에서는 정부에서 나서서 번역을 했다고 한다. 우리도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온갖 분야의 자료들을 번역하면 좋겠다. 번역이 잘되면 우리 말과 글도 풍성해 질 수 있다. 이 책이 우리말로 되어 있으면 벌써 여러 읽었을 것이다. 그에 따라 내 기술수준도 조금은 나아지지 않았을까...?

영어를 공부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고급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일 수도 있다. 고등교육을 받았다라는 말에 영어를 할 수 있다는 뜻이 포함되는 것 같다. 

답답하면 영어 공부하라는 소리인 것이지. 영어가 기본이 된 셈이다. 공부할 것이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