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29일 목요일

Qbox 사용기 - 콘솔 레벨미터 확인

Q box를 사용해보니 무척 편하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콘솔 레벨미터의 정확한 크기를 확인하는 것이다. (메뉴얼에는 2dB정도 차이가 날 수 있다고 써있다.)
  1. 콘솔과 연결하고 tone 을 선택한다. 
  2. 콘솔과 연결한 채널의 게인을 최소로 줄인다.
  3. PFL 등을 이용해서 해당 채널 인풋레벨미터 확인
  4. Qbox에서 -20dB 선택한다.  인풋레벨미터 확인
  5. +4dB 선택하고 인풋레벨미터 확인. 
  6. 채널 페이더 유니티 게인 위치.
  7. 마스터 페이더 유니티 게인 위치. 출력 레벨미터 확인.(앰프가 꺼져있거나 스피커와 연결하지 않은 상태)
  8. 콘솔 출력단에 +4dB를 확인할 수 있는 장비 연결(VU 메터가 장착되어 있거나 확실한 기준을 알고 있는 레벨미터가 있는 장비)
  9. VU 메터에서 0VU 에 바늘이 위치하는지 확인.
  10.  아마 VU메터의 0VU에 못미치는 곳에서 바늘이 위치할 것이다.
  11. VU메터를 보면서 바늘이 0VU에 올때까지 채널 게인을 서서히 올린다.
  12. 바늘이 0VU에 오면 게인 올리는 것을 멈춘다.
  13. 채널 인풋 레벨미터, 마스터 출력 레벨미터 확인.
  14. 이제 콘솔 레벨미터 확인이 끝났다. Qbox 연결 해제.
아나로그 콘솔도 레벨미터의 어디가 +4dBu 인지 조금씩 다르다. 디지털 콘솔은  더 많이 다르다. 메뉴얼에 나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찾기 어려울 때도 있다. 이를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요긴한 것이다.   

꼭 Q box가 아니어도 +4dBm 을 쏴주는 장치가 있다면 좋을것이다. 베링거에서 나온 CT 100 이라는 케이블 테스터가 있는데 거기에도 제네레이터가 있다. 440Hz, 1kHz 두가지로 주파수를 설정할 수 있고, -50dBm, -10dBV, +4dBm 세가지 크기로 출력된다고 메뉴얼에 나와있다.

위 방법은 출력단에서 +4dBm 을 확인할 수 있는 장비가 있는 경우에 가능하다. 원래는 사인파 오실레이터 sine wave oscillator  로 레벨을 설정해서 신호를 쏘고 정밀한 테스터기나 오실로스코프 oscilloscope 로 확인해야 하는데 간단하게  Qbox와 VU메타로 하는 방법을 말한 것이다. 이 방법을 쓰기 전에 VU메타의 0VU 를 확인하기 위해 Qbox로 VU메타가 장착된 장비로 +4dB를 쏴 보고 확인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