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부터 구글플러스도 해볼까 하는 생각에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연동시켜 글을 한번에 페북과 트위터에 올려주는 방법을 찾고 있다. 어떤것이던 아무것도 모르면서 혼자 알아내는 건 어렵다. 더구나 영어도 잘 못하는데...
세가지를 연동시키는 방법을 지금까지 인터넷을 통해 알아봤는데 지금 써보는 건 크롬의 부가기능인 스트림피드streamified 이다. 설치하면 여러가지 SNS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고 하는것 같은데 기능이 제한되어 있는듯 하고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돈을 내야 하는 것 같다. 일단 깔고 해보았다.
윈도우XP에서 해보니 구글플러스에서는 글을 쓸때 밑에 공유할 SNS 버튼이 보인다. 글을 쓰고 나서 같이 글을 올리고 싶은 버튼을 클릭하고 공유하기를 누르면 각 서비스에 글이 올라가 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그냥 크롬 화면 오른쪽 위에 나타나 있는 스트림피드streamified 버튼을 누르면 작은 글쓰기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도 구글플러스 처럼 밑에 공유할 SNS 버튼이 있다. 글을 쓰고 공유하고픈 버튼을 누르는 것은 구글플러스에서와 같다. 이 경우에는 기능이 하나 더 있는데 현재 있는 웹페이지 링크가 같이 걸린다. 뉴스 같은걸 읽다가 알리고 싶은 페이지가 있을때 이 방법을 쓰면 좋은것 같다. 비틀리bitly 와 비슷한 기능이다. 그런데 이 방법으로는 구글플러스에 글을 올리지 못하는것 같다. 현재('12.10월) 구글플러스는 트윗 처럼 외부에서 글을 써서 올리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한다.
왼쪽위 표시는 원래 홈버튼인데 XP 에서는 이렇게 바뀌었다.
맥에서는 그대로 홈버튼이다. (지금 보니 맥에서도 바뀐채로 있다.분명히 안바뀌어 있었는데, 알 수 없는 일이다)
글쓰기 밑에 있는 표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연동할 지 선택하는 버튼이다.
이 스트림피드streamified를 시험하다가 알게 된 것인데 페이스북에 있는 뉴스피드에는 스트림피드streamified 로 올린 글은 나타나지 않는것 같다. 내 타임라인에선 보인다. 페이스북에서 글을 쓰면 내 뉴스피드와 타임라인에 동시에 글이 보이는 걸 알 수 있는데 외부에서 글을 써서 올리면 이렇게 타임라인에서는 보이고 뉴스피드에서는 안보이는 경우가 자주 있다. 심지어 아이폰 페이스북앱에서 글을 써서 올릴때도 그런다. 트윗에서 #fb 써서 페이스북에 올리기도 하는데 여태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스트림피드streamified 를 시험해보면서 부터 페이스북의 내 타임라인에는 보이는데 뉴스피드에는 글이 보이지 않는다. 페이스북에서 나는 전체 공개로 하지 않고 '친구만' 공개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벌어지는 일인가 싶기도 하다. 누군가 잘 아는 분이 알려주면 고맙겠다.
맥에서 해보니 XP와 비슷한 모습이다. 그런데 구글플러스에서 다른 곳으로 글을 같이 올리는 버튼(그림에서 글쓰기 밑에 있는 버튼)이 안 보인다. 좀 더 해봐야 할 것 같다.
(음, 좀 더 해보니 나타났다. 아마 연결되는 데 시간이 걸린것 같다.)
이렇게까지 하면서 여러곳에 글을 올리고 싶냐는 사람도 있는데, 일단 이런저런 방법과 프로그램을 써본다는게 재미있어서라고 대답해본다. 글을 쓰면서 내용이 중요한데 내용은 채우지 못하면서 괜히 힘만 낭비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하지만......
뭔가 조금씩 알아간다는 점에서 해볼맘이 생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